주식

[주식용어] 기저효과 역기저효과 무슨 뜻일까?

망고맛 2024. 3. 27. 14:39
728x90
반응형

 기저효과와 역기저효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기저효과란?

기저효과는 작년 혹은 전분기 실적이 워낙 안 좋아서 올해 혹은 이번 분기 실적이 조금만 개선되어도 성장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1% 역성장을 기록했는데 올해 0% 성장을 기록했다면 사실 성장을 한 것이 아니지만 성장을 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어떤 기업이 매 분기 50억의 이익을 내다가 전분기에 20억에 불과한 이익을 냈다고 가정을 해볼 때 이번 분기에 다시 50억의 이익을 냈다면 시장은 이 기업에 주목을 하게 됩니다. 과거와 같은 수준의 이익이지만 지난 분기 대비해서 2배 이상의 성장을 했기 때문에 실적 개선주로 시장의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기저효과에 의한 실적 성장이라고 합니다.

 

반응형
728x90

역기저효과란?

역기저효과는 반대로 직전에 너무 좋은 실적을 내서 상대적으로 이번에 좋은 실적을 냈음에도 성장을 못했다고 평가절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매 분기 50억의 이익을 내던 기업이 직전 분기에 100억의 이익을 내다가 이번분기에 다시 50억의 이익을 기록했다면 과거와 비슷한 이익을 냈지만 투자자들은 실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직전 분기보다 이익이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이익은 꾸준히 증가하는 게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악재로 이익이 급감했다가 다시 정상화되는 기저효과, 갑작스러운 성장으로 이익이 급증했다 다시 정상화되는 역기저효과는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기업만의 고유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에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정리

기저효과 - 작년 혹은 직전 분기 실적이 좋지 않아 이번 분기의 작은 실적 호전에도 상대적으로 실적이 좋아 보이는 효과
역기저효과 - 작년 혹은 직전 분기 실적이 너무 좋아 이번 분기 실적이 조금만 감소해도 실적이 나빠 보이는 효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