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주식공부]기업에서 발행하는 보통주와 우선주 그리고 배당에 대해 알아보자

OminO 2024. 3. 15. 11:12
반응형

우선주와 보통주

주식은 종류에 따라 우선주와 보통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728x90

보통주

보통주란 주주총회에 참석해 기업의 주요 경영사항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하고 배당도 받는 등 주주로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주식입니다. 우리가 매수하는 대부분의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대부분의 주식이 보통주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주총회 - 주주들이 모여 상법에 정해놓은 회사의 중요한 사안을 결장하는 최고 의사결정회의로 매년 3월 정기 주주총회가 열리며 분할, 합병 등 중요한 이슈가 생겼을 경우에는 임시주총을 비정기적으로 개최

 


우선주

우선주는 특수한 주식입니다. 기업경영에 참여할 수 없는 주식으로 권리가 제한된 주식입니다. 주주인데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지만 다른 특별한 권리를 부여 하는데 바로 배당입니다.

우선주는 일반적으로 보통주보다 이익, 배당, 잔여재산 분배 등에 있어서 우선적 지위가 인정되는 주식입니다. 주주로서의 권리 행사가 불가능하지만 배당은 보통주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경영에는 관심이 없고 배당 위주의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유리할 수 있는 주식입니다.

 

반응형

기업은 왜 우선주를 발행할까?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은행에서 차입을 할 수도 있고 주식을 발행해서 조달할 수도 있고 채권을 발행해서 조달할 수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주식을 발행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되고, 부채가 늘지 않아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주식발행을 하게 되면 주식수가 늘어나고 대주주 지분율이 낮아져서 경영권을 위협받을 수도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 보통주 증자보다 우선주를 발행하게 되면 경영권 위협 없이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증자 - 주식을 발행해서 회사의 자본금을 증가 시키는 방법


우선주도 종류가 다양한데 구형 우선주와 신형 우선주가 대표적입니다.

 


구형 우선주

상법개정 전인 1996년 이전에 발행된 우선주를 의미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을 보장


신형 우선주

상법개정 이후에 발행된 우선주
배당 자체를 보장해주는 채권의 성격
보통 종목명 뒤에 '우B'가 붙음 
B-> 채권을 의미하는 Bond의 B
B가 들어간 신형 우선주는 투자자들에게 배당을 보장
그해 배당을 못 주면 그 다음 해에 지급하지 못한 배당금을 합산해서 배당


전환 우선주

종목명 뒤에 '전환' 이라는 글자가 붙은 우선주
일정기간 이후에 보통주로 전환될 권리가 부여된 주식
보통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할인되어 거래되기 때문에 보통주 전환 시 기대 이상의 수익을 거둘 수도 있음


결론

우선주는 경영권 행사가 제한적인 주식입니다. 배당매력은 있지만 주주권을 행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 주식입니다.

우선주 투자는 시세차익이 아닌 배당을 중시하는 투자자에게 어울립니다. 우선주에 투자하더라도 보통주의 주가상승이 지속될 수 있을지, 배당을 앞으로 늘릴 여력이 있는지 먼저 파악하고 난 후 투자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우선주는 주주권 행사가 어려운 주식
보통주보다 30% 정도 할인되어 거래
보통주보다 많은 배당
1996년 이후 발행된 신형 우선주는 배당 자체를 보장해주기도 함
우선주들이 폭등하기도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보통주 주가와 동행
반응형